Ⅰ. 미술감상지도법(지도방법)
세계의 명화, 한국의 국보 및 유물에 대한 감상, 한국의 민화에 대한 감상의 지도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 방법은 표현과 감상의 혼화가 이루어지는 지도방법이다.
(1) 부분도나 약화를 제시한 후 발문을 통해 제시된 그림에 대해서 호기심을 갖게 하고 상상하게
방법을 가르침으로써 미적 안목을 기르고 시각 정보에 대한 가치 혼란을 막을 수 있다.
셋째, 표현 활동 중에 일어나는 구상, 사고, 선택, 수정의 활동들이 비평적 판단에 의한 것이므로 미술 비평의 체계적인 지도 없이는 표현 활동의 변화나 발전을 기대하기 어렵다. 비평과 표현, 표현과 비평의 순환
지도과정이 요구된다.
사고를 확장하고 표현을 쉽고 다양하며 개성 있게 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발상단계를 강화하는 것이라 생각하며 교사는 다양한 발상 방법을 통해 어린이 각자의 마음속에 들어 있는 이미지를 자기만의 표현 방법으로 개성 있게 표출할 수 있도록 도와 주어야 할 것이
미술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을까? 우리의 것보다 오히려 서양 미술에 관해서 더 관심을 가졌었고 많이 알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제껏 미술교육이 우리 전통 미술을 소홀히 하였던 것은 사실이다. 초등학교 어린이에게 한국 전통 미술을 활용한 수업을 지도하다보면, 생소해하고 처음에는 흥미조
Ⅰ. 서론
삶을 위한 감상교육은 학생들이 자신들의 삶 속에서 미술문화에 관심을 기울이고 그것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는 것이다. 그 출발점은 자신이 만든 미술작품을 소중히 여기는 데서 시작한다. 학생들이 표현한 작품을 가지고 발표하고 토론하는 표현지도와 감상지도의 통합적 운영은